
PNU 포커스
- 메인으로 이동
- 홍보센터
- 뉴스
- PNU 포커스
부산대-국립부경대, 부산 국립대학 혁신모델 구축 위한 협약 체결 대학원 중심 인재 양성 협력 및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교육과정 공동 개발 등
작성자 홍보실 / [홍보실]
작성일자 2025-04-30
조회 51
부제목
대학원 중심 인재 양성 협력 및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교육과정 공동 개발 등
부산대와 국립부경대는 4월 25일 국립부경대 장보고관 1층에서 ‘부산 지역 국립대학 공동 발전을 위한 상호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양 대학은 이번 협약으로 각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부산을 글로벌 과학기술 연구·교육 허브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대학은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원 중심 공동 인재 양성 △양교 자원의 교류 및 공동 활용 △지역 산업과 연계한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구축 △첨단과학기술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양 대학은 이번 협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공동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단기 및 중장기 실행 계획을 공동 수립해 단계적으로 협력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양 대학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향후 장기적으로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국가적 ‘1도 1국립대’ 모델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고등교육의 공공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국립부경대가 올해 추진 중인 글로컬대학30 사업의 기획서에 두 대학이 공동대학원 형태의 이른바 부산형 카이스트인 ‘국립부산과학기술원’(가칭)을 설립하는 방안을 포함해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실질적인 협력의 첫 단추를 끼우기로 했다.
* 사진: 부산대-국립부경대 협약식. 왼쪽부터 배상훈 국립부경대 총장, 최재원 부산대 총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