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U 포커스
- 메인으로 이동
- 홍보센터
- 뉴스
- PNU 포커스
부산대, 「지도교수상담 AI 도우미」 국립대 첫 자체 구축 맞춤형 정보 제공부터 상담 결과 자동 생성까지 AI가 지원한다
부산대가 대학 자체적으로 구축·운영 중인 AI 서비스 플랫폼 ‘산지니 AI’를 기반으로 「지도교수상담 AI 도우미」를 개발·제공해 지도교수상담의 품질과 효율을 동시에 높이는 등 AI 기반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정보화본부(본부장 최윤호·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는 ‘부산대(PNU) AX 대전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국립대 처음으로 「지도교수상담 AI 도우미」를 12월 22일 시범 오픈하고, 대학 내 지도교수상담제 참여 교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도교수상담 AI 도우미’는 학생 맞춤형 상담 정보를 통해 교원이 상담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성적 요약 △지난 회차 상담 요약 △상담 방향 △취업 도우미 등의 정보를 AI가 자동 분석해 지원한다. 또한 ‘상담 결과 작성 도우미’ 기능을 통해 상담이 종료된 뒤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 결과 초안을 자동 생성해, 교원이 확인하고 보완한 후 신속하고 일관되게 상담 결과를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부산대는 지도교수상담 과정에서 다뤄질 수 있는 민감 정보를 고려해 ‘지도교수상담 AI 도우미’ 서비스를 ‘산지니 AI’ PNU AI 플랫폼 환경에서 처리하고, 접근 권한을 엄격히 통제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기준을 강화했다. 아울러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는 저장 또는 학습에 사용하지 않는 원칙을 적용해 안전한 활용 기반을 마련했다.
부산대는 향후 △AI 기반 학생 맞춤형 교과·비교과 추천 서비스 △AI 기반 학사 행정 시스템 서비스를 위한 에이전트 구축 △AI 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 구축 △PNU AI 플랫폼 고도화를 추진하는 등 대학 고유의 AI 기반 교육정보서비스 모델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950AI상담도우미.jpg
(201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