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PNU 포커스

[국제처] 외국인 유학생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시행 동계방학 진로 탐색·취업 준비 지원

작성자 홍보실 / [홍보실] 작성일자 2026-01-20 조회 145
부제목 동계방학 진로 탐색·취업 준비 지원

'[국제처] 외국인 유학생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시행'


국제처(처장 이창환·물리학과 교수)는 글로컬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외국인 유학생의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를 지원하기 위한 ‘2025학년도 동계방학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상남국제관 세미나실에서 운영했다.


1월 12일부터 14일까지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상남국제관 세미나실에서 진행했다. 학생들은 오리엔테이션, 자기개발 전략, 강점 탐색, 기업·직무 분석,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진로성숙도를 높이고 개인별 진로 로드맵을 작성하며 국내 취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였다.


샬케노바 아이누라 학생은 “프로그램 전에는 한국의 채용 시스템을 몰라 막연한 불안감이 컸고, 무작정 이력서부터 써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객관화(나의 가치 발견)’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가진 강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제안하는 법을 배우며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고 전했다.


이어,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고학년을 위한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해 유학생 채용 트렌드, 입사지원서 작성 및 첨삭, 면접 코칭, 퍼스널컬러 등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지원했다.


부산대는 앞으로도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학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이어 갈 계획이다.


* 사진: 프로그램 운영 모습.